티스토리 뷰

목차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시험일정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이제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마음먹으신 분들이라면 어떤 과목을 시험 보는지, 시험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시험시간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고 자격증 준비를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들을 돌볼 누군가가 필요한데 그 역할을 하는 것이 요양보호사이다. 요양보호사의 업무는 도움을 필요로 하거나 케어가 필요한 어르신들의 생활보조를 도와주고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이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양보호사는 응시자격이 따로 없다는 점이 고령층에게 인기가 많은 자격시험이다. 처음 접하는 분야에 전문지식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하여 국비지원을 받으면 비용절감도 가능하고 접근하기가 쉽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처음하는 사람인 경우 24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시험에 응시한 뒤 합격해야 비로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컴퓨터 상시시험 CBT가 도입되었습니다. 도입된 한 해에 대해서는 지필시험이 일부 토요일에 시행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응시원서 접수 바로가기 ▶

     

    컴퓨터 상시시험은 10개의 시험 구간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구간별로 확정되는 시험일정은 정해져 있는 공개일에 발표가 되며 시험은 주 5일 오전, 오후 타임을 나누어 시행된다. 시험접수는 공개일부터 시험일 7일 전까지 응시가 가능하다. 단, 선착순으로 마감되니 빠르게 접수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 상시시험 일정

     

    지필시험은 상반기 월 2회, 하반기에는 월1회로 토요일에 진행되며 하루 2번 시험이 진행된다.

     

    지필시험 일정

     

     

    요양보호사 시험시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시간은 필기와 실기를 합쳐 총 90분이다. 90분 안에 총 80문제를 풀어야 하며, 1분에 1문제씩 풀고 나머지 시간에 답안작성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라고 볼 수 있다. 각각 시험진행은 다음과 같다.

    컴퓨터 CBT 시험시간
    지필 PBT 시험시간

    다만, 이번에 도입된 컴퓨터시험의 경우 지필시험과는 다르게 컴퓨터를 이용한 답안작성 방식으로 바뀌어 노령층에서는 답안 작성의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으려면 미리 컴퓨터로 연습을 하거나, 지필시험일에 접수하여 시험을 응시하는 것이 좋다.

     

    요양보호사 시험 합격 기준

    요양보호사 시험은 5지선다형으로 출제되며 필기문제수 35문항, 실기문제수 45문항으로 각각 합격기준은 60점이 넘어야 한다. 필기의 경우 35문항 중 21문항 이상을 맞춰야 하며, 실기는 45문항 중 27문항 이상 정답을 맞혀야 합격 커트라인을 넘을 수 있다. 필기와 실기의 평균점수가 60점이라 하더라고, 필기나 실기 중 60점을 넘지 못하는 경우 불합격이다.

     

    • 필기 : 문항수 35문항, 합격기준 60점 (21문항 이상 정답 시 합격)
    • 실기 : 문항수 45문항, 합격기준 60좀 (27문항 이상 정답 시 합격)

     

    요양보호사 시험과목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은 필기과목 요양보호론과 실기과목 요양보호론에 관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양보호론 세부과목에는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 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록 및 특수요양보호각론 3가지로 나뉘어있어 있다.

     


    지금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년을 앞둔 분들의 새로운 직장이 되기도 하며, 노인들의 생활의 빛이 되어주는 요양보호사가 현재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정보를 얻어 꼭 좋은 소식 있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