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의 정보 포스팅은 스티로폼 전자레인지 사용해도 되는지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4계절 내내 전자레인지는 간편하게 요리를 하거나 따듯하게 음식을 데워주는 등 우리 실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용기와 사용해서 안 되는 것들을 잘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 지금부터 스티로폼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와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용기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트로폼 전자레인지


    1. 스티로폼이란?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우리가 쉽게 접하는 스티로폼은 상표를 등록한 용어로  정식명칭은 EPS 발포 폴리스타이렌이라고 한다. 발포 폴리스타이렌은 폴리스타이렌에 공기를 주입하여 발포시킨 것으로 90%가 공기로 구성되어있어 열차단 능력이 좋아 단열 성능이 좋다. 90%가 공기층으로 되어있어 부피에 비해 가볍고 단열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완충재나 단열재, 아이스박스로 쓰인다. 값이 싸고 절연제 역할을 하여 편리함을 추구하는 이들이 자주 사용하지만 스티로폼으로 된 제품들은 자연적으로 분해되지 않고 재활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2. 스티로폼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한가?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는 일회용품 중에 스티로폼이 차지하는 비율이 아주 크다. 과일 포장, 생선 포장, 분식 포장, 컵라면 용기 등 실생활에 스티로폼이 빠지는 곳이 없다. 이런 스티로폼 전자레인지에 넣고 사용해도 될까?

     

    답은 <안됩니다.>

     

    스티로폼 원료로 쓰이는 스티렌 모노머는 에틸렌과 벤젠을 반응시켜 만든 에틸벤젠으로 구성되어있다. 벤젠은 발암물질로 알려져있다. 유해물질이 있는 스트로폼 용기를 사용하면 안 되지 않나 싶겠지만 용기로 음식을 담는 용도로만 사용할 때에는 발암물질이 나오지 않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스티로폼에 열이 가해져 스티로폼이 녹기 시작한다면 환경호르몬과 유해물질이 발생하게 된다.

     

     

    스티로폼의 폴리스티렌 소재는 70도에서 90도의 내열성을 가지고 있다. 

     

    식약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폴리스 트렌 용기의 대표적인 컵라면의 경우 70도와 100도의 물을 부은 결과 휘발성 물질이 나오지는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튀긴 음식을 스티로폼 용기에 바로 담거나 음식을 데우는 용도로 사용하는 전자레인지에 스티로폼을 넣고 돌리게 된다면 짧은 시간 내에 녹는점에 도달하여 용기가 변형이 생기거나 구멍이 날 수 있으며 그 안에서 환경호르몬이 나와 건강에 헤롭게된다.

     

    스티로폼 전자레인지에 자주 넣어 돌리게 된다면 건강을 해칠 위험요소가 되지만 한두 번 정도는 몸에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환경호르몬은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쌓이는 점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해가 되는 요소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3.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한 플라스틱 용기

    플라스틱 용기 중에서도 전자레인지에서 사용 가능한 용기가 있다.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해도 되는 용기가 있는데 바로 PP(폴리프로필렌)과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 C-PET(결정화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내 OPS(내열 폴리스티렌)이다.  이 용기들은 열에 강하게 만들어져 있어 사용이 가능하다. 

     

    확실하게 알고 싶다면 각 용기 바깥 바닥면에 표시되어있는 마크들을 확인해야 한다.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기들은 아래와 같은 마크가 표시되어있다.

     

    전자레인지 사용가능 마크

     

     

    전자레인지 사용 시 안전수칙

    •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만 사용하기
    • 장시간 사용 삼가기
    • 표시사항 등에 있는 주의사항 확인하기

    식품 의학품 안전처는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플라스틱 용기라도 꼭 안전수칙은 지키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