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영양을 고루 갖춘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계란은 영양소 중에서도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식재료이다. 단백질뿐만 아니라 지방과 각종 비타민 철분 등이 많이 포함되어있어 다이어트하는 사람과 어린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계란의 유통기한과 계란 유통기한 지난 경우 확인하는 방법, 계란 신선도 확인방법, 계란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식품에는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라는 것 있다.

    유통기한이라는 것은 시중에 유통할 수 있는 기한을 말하는 것이며, 소비기한은 소비자가 식품을 구매하여 섭취하여도 건강상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는 기한을 말한다. 일반 소비자들이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동일시하여 유통기한이 지나면 섭취를 하면 안 된다고 알고 있지만 식품에 따라 유통기한 지난 후에도 소비기한이 남아있다면 섭취가 가능하다.

     

    계란의 유통기한은 통상적으로 산란일로부터 약 30일까지이다. 계란 유통기한 지난 시기라도 섭취가 가능할까?

    정답은 <그렇다> 이다. 계란 유통기한 지난 시기로부터 약 25일까지는 소비기한으로 그 안까지는 섭취해도 인체에 무해하다고 한다.

    계란
    계란 유통기한 지난

     


     

    계란 유통기한 지난건지 확인방법

    식재료를 인체에 유해하지않게 먹으려면 각 재료의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계란 유통기한 지난 건지 확인하는 방법은 달걀 껍데기에 쓰여있는 난각 번호를 통해서 가능하다. 댤걀 껍데기에 적힌 난각 번호에는 계란의 산란일과 농장 번호, 사육환경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이 적혀있다.

    난각번호
    계란 유통기한 난각번호

    난각 번호에 나타난 첫 번째 4자리 숫자가 산란일자로 유통기한을 정하는 기준이 된다. 계란 유통기한 지난 여부는 산란일자를 기준으로 30일이 지났는지 여부에 따라 확인이 가능하다.

     

     

    반응형

     

    유통기한 지난 계란 신선도 확인방법

    유통기한 지난 계란이여도 소비기한이 남아있다면 계란을 섭취해도 인체에 무해하다 하지만 거부감이 있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그렇다면 유통기한 지난 계란 신선도 여부를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

     

     

     

    첫 번째, 계란의 외형을 보고 확인하라,계란의 껍데기의 결이 매끈하고 광택이 있는 것이 신선하다.

     

    두 번째, 차가운 물에 계란을 담가봐라, 계란을 물에 담갔을 때 신선한 계란일 수록 빠르게 가라앉고 바닥과 수평을 이루게 된다. 만약 계란을 물에 담갔을 때 천천히 가라앉고 바닥과 대각선이나 수직을 이룬다면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계란이 만약 바닥에 닿지 않고 중간에 떠있거나 물 위에 둥둥 떠다닌다면 이것은 계란이 상했다는 것을 뜻한다. 계란이 상할 때 발생하는 가스로 인해 계란이 물에 둥둥 떠다니기 때문에 이런 계란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세 번째, 계란을 흔들어봐라, 신선한 계란은 흔들었을 때 찰랑거리는 소리가 없다. 하지만 흔들리는 소리가 들리거나 찰랑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상태가 좋지 않음을 뜻하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네 번째, 계란을 깨 봐라,계란을 깨 봤을 때 형태가 유지되고 노른자가 봉긋하게 올라온 경우라면 계란이 신선하다는 것을 뜻한다. 만약 계란의 흰자가 물처럼 퍼 저나가고 노른자의 형태가 무너진다면 상한 계란으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 계란의 냄새를 맡아봐라,신선한 계란은 무취로 냄새가 나지 않는다. 만약 계란에서 유황냄새나 꼬릿 한 냄새가 난다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상한 계란으로 볼 수 있다.

     

    달걀
    계란 유통기한 지난


    계란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3가지 방법

     

    1.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기

    계란을 가장 신선하게 보관하는 것은 일정한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다. 계란은 습도 80%의 3℃~5℃사이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계란을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도 가능하다. 온도가 높은 6월~8월 사이를 제외한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실온에서 10일에서 15일 정도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계란을 냉장 보관할 때도 냉장고 안쪽에 넣어 보관해야 한다. 문짝에 계란을 보관한다면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하면서 온도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쉽게 변질될 우려가 있다. 냉장보관은 실온 보관보다 보관기간이 2배가 늘어난다.

    단, 냉장 보관했던 계란을 상온에서 오랫동안 보관하는 것은 주의하여야 한다. 냉장 보관했던 계란이 상온에 나오면 표면에 수분이 맺혀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계란을 씻지 않고 보관하기

    계란 표면에는 보호막이 있다. 하지만 물로 씻어낸다면 보호막이 벗겨져 세균이나 오염물질이 안쪽으로 들어가 쉽게 상할 수 있으니 씻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다.

     

    3.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보관하기

    계란을 자세히 보면 똑같은 모양이 아니라 한쪽은 곡선이 둥글고 한쪽은 뾰족하게 생겼다. 계란의 곡선이 둥근 부분에는 계란이 호흡하는 기실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계란의 숨구멍이라고도 하며 보관 시 위쪽을 향하도록 보관하면 신선도가 더 오래간다.

    계란
    계란 유통기한 지난


    계란
    계란 유통기한 지난

    반응형